행정서비스헌장


우리 부산 공공도서관인은

이용자 만족의 행정 서비스를 우리가 지향하는 최상의 가치로 삼아 이용자에게
믿음을 주는 도서관인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
      • 1. 우리는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여 시간을 아껴드리겠습니다.
      • 2. 우리는 평생교육기관으로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·운영하고 이용자에게 건전한 문화공간을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겠습니다.
      • 3. 우리는 이용자가 늘 찾고 싶은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쾌적한 독서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  • 4. 우리는 이용자가 늘 찾고 싶은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쾌적한 독서환경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  • 5. 우리는 이용자를 공정하고 정중하게 대하며 적극적인 봉사를 하겠습니다.
      • 6. 우리는 잘못된 업무처리나 불친절로 이용자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 개선하겠습니다.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「서비스 이행표준」을 마련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
서비스이행 표준

1. 원하는 정보를 신속·정확하게 제공

  • 신간자료를 신속히 구입, 정리하여 이용자의 열람 편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이용자가 희망하는 자료에 대하여는 자료선정협의회를 거쳐 빠른 시일 내에 우선적으로 열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인터넷 검색 및 자료 검색용 컴퓨터에 대하여 수시점검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
2.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및 문화공간의 제공

  • 지역주민의 문화공간으로서 연중 취미·교양 강좌를 실시하고 점차 그 대상과 과목을 다양화하겠습니다.
  • 평생교육의 장으로서 지역주민의 정보·학습공간으로 이용자에게 더 가까워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3. 이용자에게 다가가는 도서관 운영

  • 열람실의 냉·난방 시설 및 조명을 항상 점검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열람실 및 자료실에서의 정숙한 독서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 편의 시설을 확대하여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 실명제를 위하여 전 직원의 명찰 패용을 의무화하겠습니다.
  • 독서회원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여 즉석에서 관외대출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시간이 없거나 거리가 멀어서 도서관을 직접 방문할 수 없는 이용자를 위하여 이동도서관 또는 직장문고 등을 운영하겠습니다.
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

1.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사항이 있을 경우

  • 즉시 사실 확인 조치하고, 그 사유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.
  • 시일이 걸리는 사항일 경우에는 중간 상황이나 그 결과를 게시 또는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
2. 찾고자 하는 자료가 없는 경우

  • 이미 대출된 자료에 대해서는 반납예정일을 알려드리고 당일 예약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시급한 자료에 대하여는 도서관간 상호대차를 이용해 소장도서 관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공익성과 객관성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자료를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.


이용자여러분께 협조요청

1. 면학분위기 조성에 협조바랍니다.

  • 도서관은 지역주민의 문화센터 및 평생교육기관입니다.
  • 문화시민으로서 관내 질서 유지와 쾌적한 분위기 조성에 협조바랍니다.

2. 도서의 반납일을 반드시 지킵시다.

  • 도서관의 모든 자료는 주민여러분의 재산입니다. 자료를 소중히 다루고 훼손하거나 분실해서는 안 됩니다.
  • 아울러 도서의 반납일 자는 반드시 준수하여 모든 이용자가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3. 도서관은 자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문화유산입니다.

  • 모든 시설은 주민 여러분의 것이며, 여러분 자손의 것이기도 합니다.
  • 아끼고 사랑하여 더욱 더 좋은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합시다.